مدونات ICANN

اقرأ مدونات ICANN لتبقى على اطلاع على آخر أنشطة وضع السياسات والمحافل الإقليمية وغيرها.

ICANN Asia Pacific Hub 운영에 대한 첫 90일간의 기록

26 أبريل 2016
بقلم

بالإضافة الى لغات الأمم المتحدة الست، هذا المحتوى متوفر أيضاً باللغات

null

제가 ICANN APAC(Asia Pacific) Hub의 VP 겸 관리 이사(Managing Director)를 맡은 지 90일이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사다난했던 지난 3개월을 돌아볼까 합니다.

세계 동향

이전 블로그 글에서는 2016년이 변화의 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마라케시에서 개최된 55회 ICANN 공개회의에서 새로운 CEO로 Göran Marby를 소개했습니다. 현재 ICANN 직원과 커뮤니티 모두 5월 말에 있을 Göran의 공식 취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3월 10일에는 IANA 관리권 이양 및 ICANN 책임 강화에 대한 커뮤니티의 제안 패키지를 제출하였고, NTIA(미국 통신 정보 관리청)에서 정한 기준에 따르는지에 대한 미국 정부의 검토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승인될 경우 NTIA와 ICANN 간의 계약이 끝나는 2016년 9월까지 실행 단계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IANA 관리권 이양 및 ICANN 책임 강화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APAC 커뮤니티에 감사를 전합니다. 우리 지역은 종종 인터넷 거버넌스에 있어 "가격 수용자(price taker)"로 여겨졌지만, 다음과 같이 통계를 보면 점차 능동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신감과 준비를 갖추게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5개 지역 중 APAC의 논의 참여도는 IANA 관리권 이양 조정 그룹에서 17%, ICANN 책임 강화에 대한 커뮤니티 간 실무 그룹에서 26%를 기록했습니다.
  •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주제를 논의한 1,100건 이상의 이벤트 중 APAC 지역이 주최한 것은 183건으로, 이 중 대부분은 커뮤니티의 주도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이벤트 덕분에 제안서를 알리고 참여와 기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APAC 지역은 인터넷, 특히 ICANN의 미래를 형성함에 있어 다수 이해관계자 모델을 통해 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APAC Hub

지난 3개월 동안 제가 집중한 부분은 두 가지였습니다.

  • 하나는 전체 Hub를 위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Hub 내에서 팀과 더 조화롭게 협력하는 것이었고,
  • 다른 하나는 이해관계자 여러분과 협력하여 ICANN을 여러분의 커뮤니티에 소개하고 APAC 지역이 ICANN에 더 쉽게 참여하도록 돕는 것이었습니다.

다음은 제가 강조하고 싶은 최근의 두 가지 이니셔티브입니다.

향상된 ICANN 이해

ICANN55 마라케시 회의에 대한 후속 조치로 베이징에서 중국의 이해관계자 여러분께 연락을 드리고, 현지에서 "ICANN Day"라는 이름으로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ICANN 판독 세션 이벤트를 통해 중국 커뮤니티는 마라케시에서 열린 ICANN55의 주요 쟁점에 대해 익히고 관심 사안을 논의했습니다. 글로벌 도메인 부서 및 계약관리팀에서는 현지 레지스트리와 레지스트라를 위한 역량 강화 교육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세부내용은 이벤트 요약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현지 커뮤니티 파트너와 협력하면서 도쿄에서도 ICANN 판독 세션이 조직되었습니다(참고로 커뮤니티 주도 판독 세션은 일본에서 처음 시작됨). 이러한 유형의 첫 번째 협업을 통해 APAC 커뮤니케이션 팀 및 현지 파트너는 판독 이벤트에서 현지 언론을 패널 세션으로 초대했습니다. 언론 보도는 일본 커뮤니티에 IANA 관리권 이양과 관련된 주요 진행 사항을 알리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본어를 읽을 수 있다면 닛케이아사히 신문의 보도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이벤트에 도움을 주신 CAICT(China Academ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와 JPNIC(Japan Network Information Center)에 감사드립니다.

ICANN 판독 세션은 ICANN 문제를 현지 커뮤니티에 알리고 논의를 장려하는 효과적인 수단이었습니다. 이후 지역, 글로벌 수준으로 논의를 확장하여 ICANN의 정책 개발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회의 회의 형식의 APAC Space

보통 ICANN 회의의 부수 형태로 진행되는 APAC Space는 지역 수준에서 ICANN 사안 논의를 촉진하기 위한 커뮤니티 주도형 플랫폼입니다. 커뮤니티와 논의한 결과 APAC Space 세션 빈도를 늘리기로 했습니다.

지난주에는 웹 회의 형식으로 최초의 APAC Space 세션을 주최하고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APAC Hub 직원들은 ICANN 정책 팀과 협력하여 지속적인 GNSO(일반 최상위 도메인 이름 지원 기구) 조직 검토에 대해 참가자에게 브리핑을 제공했습니다. 브리핑 후 참가자들은 APAC 커뮤니티의 GNSO 및 ICANN 참여 확대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세션에 참여하지 못하셨다면 녹화 세션을 들어 보십시오.

판독 세션을 통해 현지 차원에서 지속적인 정책 발전 문제를 논의하고 이를 APAC Space에서 지역 수준으로 공유하면서 ICANN 판독 및 APAC Space 웹 회의가 서로 보완하는 관계가 되도록 하려고 합니다. ICANN의 목표는 전 세계적으로 커뮤니티 구성원이 ICANN의 정책 개발 노력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참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APAC Hub를 대표하여 여러분의 지원과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자랑스러운 APAC 커뮤니티의 열정은 전체 구성원에게 큰 에너지가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APAC Hub 활동에 대한 소식을 놓치지 않으려면 Twitter @jia_rong_low를 팔로우하시기 바랍니다.

Authors

Jia-Rong Low

Jia-Rong Low

VP, Stakeholder Engagement & Managing Director - Asia Pacif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