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ANN Announcements

Read ICANN Announcements to stay informed of the latest policymaking activities, regional events, and more.

ICANN,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미래의 인터넷 구축을 위해 협조를 촉구

29 January 2016

In addition to the U.N. six languages, this content is also available in

싱가포르.... 미국정부가 가지고 있던 인터넷관리권한에 대한 이양제안서가 완성단계에 이르었다. 관리권한 이양제안서가 미국정부로부터 승인 되면 인터넷관리권한(ICANN의 IANA기능)이 국제 인터넷 커뮤니티로 이양된다.

ICANN(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 국제인터넷주소관리기구)은 지난달 있었던 미디어 브리핑에서 관련 권한 이양이 인터넷의 개발과 관리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몇 주 안에 글로벌 인터넷 커뮤니티가 근 2년간 작업해 온 제안서를 미국 정부에 제출 예정이며, 승인된다면 인터넷의 진화에 있어 역사적인 순간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ICANN 전략 의장 수석 자문인 테레사 스와인하트(Theresa Swinehart)가 언급하였다.

본 관리권한 이양제안서의 승인은 미국정부가 인터넷에 대한 관리권한을 민간으로 이양한다는 초기 계획의 최종완성을 의미한다.

본 관리권한 이양이 성공적이면, 현 인터넷관리관한 모델인 다수이해관계자 모델이 성공적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다수이해관계자 모델은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 민간, 학계, 정부, 사용자 등이 참여하여 논의하는 모델이다. 이 모델은 인터넷의 개방성을 지켜 인터넷이 지금처럼 성장하고 확대되어 사람들의 삶을 혁신하는데 역할을 해왔다.

아태 지역은 전통적으로 인터넷거버넌스 관련한 이슈에 대하여 수용하는 '가격 수용자(price taker)'로 역할을 해왔으나, 지난 2년간 시행된 인터넷관리권한 이양에 대한 논의에 참여하여 인터넷관련 세계 협상에 대해 자신감과 의지를 보였다. 또한, 아태 지역은 전 세계 인터넷 인구의 절반에 가까운 30억 명 이상이 살고 있는 지역이며, 인터넷이 우리에게 이로운 방향으로 발전하려면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수용해야 하기 때문에 이해관계자 그룹이 인터넷 관리에 다수이해관계자 그룹이 폭넓게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ICANN 아태지역 부사장인 지아롱 로우(Jia-Rong Low)가 언급하였다.

특히 아태 지역의 글로벌 다수 이해관계자 커뮤니티가 주도하는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터넷의 중요성은 다음의 여러 관점에서 확인 가능하다.

기업

eMarketer의 최신 예측에 따르면, APAC 지역의 전자상거래 매출은 2015년에 미화 8,776억 1천만 달러에 이르러 전 세계 디지털 전자상거래 지출의 52.5%를 차지하였다. 그 중 한국은 미화 367억 6천만 달러를 차지하여 아태 지역내 3위, 전 세계 7위를 기록하였다.

2014년과 비교해 보면 APAC 지역 전자상거래 매출은 35.7%나 증가했으며, 아태지역이 세계에서 가장 큰 디지털 소매 시장으로 세계 시장의 절대 다수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에서 중산층이 증가하고 모바일 기기 보급으로 온라인 사용자가 더욱 늘어난 것이 성장 동력이었습니다. 한국의 경우 데스크톱보다 스마트폰 에서 더 많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한국은 탄탄한 인프라 덕분에 지금처럼 인터넷이 널리 보급될 수 있었고, 온라인 거래는 삶의 일부나 다름 없다. 온라인으로 살 수 없는 게 없고 앞으로 전자상거래는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라고 ICANN 서울사무소장 황인표는 언급하였다.

"인터넷 서비스가 더욱 빨라지고 모바일 비중이 커지면서 전자상거래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전자상거래가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전 세계 인터넷이 하나이기 때문이다. 이 네트워크가 분리된다면 기업은 상당한 손해를 보고 아태 지역도 큰 영향을 받을 것" 중국인터넷네트워크정보센터(CNNIC)의 대표인 시아동 리(Lee Xiaodong)는 언급하였다.

언어 다양성

아태 지역에는 약 3,000여개에 이르는 언가 있기 때문에 언어 및 문화적 다양성을 수용하는 것이 이 지역의 경제활성화를 주요 요소 중 하나이다. 언어 격차를 좁히기 위해 많은 국가와 기업들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모국어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Digital India 프로그램이 좋은 예입니다.

ICANN이 관리하는 도메인 이름 시스템에서는 이제 인터넷의 안전성을 해치지 않고 다른 스크립트(라틴 문자 기반 스크립트 외)로 된 도메인 이름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중국어로 ".shop"을 의미하는.商店이나 한국어로 ".samsung"을 의미하는 .삼성이 사용 가능하다. 이러한 도메인 이름은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에 대한 인터넷 보급률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도메인 네임의 여러 문자를 사용 하려면 언어, 코드, 정책 전문가를 포함한 현지 커뮤니티의 다수 이해관계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필요한 표준을 개발하고 인터넷을 발전시켜야 한다. 최근 KISA(한국인터넷진흥원)의 노력으로 한국어 루트 존 LGR(라벨 생성 규칙) 개발을 위한 생성 패널이 구성된 것은 이러한 활동 중 하나이다.

"우리는 항상 ICANN과 인터넷 거버넌스 포럼의 논의에 참여해왔다. 우리 지역 참여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고 인터넷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여할 것을 권장한다. APAC 지역은 인터넷 사용자가 늘고 있지만 세계 무대에서의 발언권은 인터넷 사용자 규모와 성장세에 비해 부족하다. 인터넷이 충분히 우리 지역의 요구 사항에 맞게 진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라고 일본네트워크정보센터(JPNIC)의 정책 담당인 Izumi Okutani씨가 언급하였다.

APAC에서의 다수 이해관계자 인터넷 거버넌스 개발 촉진

앞으로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등 여러 아시아 국가를 포함한 개발도상국에서 10억 명에 이르는 인터넷 사용자가 등장할 것이고, 이들은 인터넷의 미래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인터넷 핵심 기능의 관리 권한이 글로벌 다수 이해관계자 커뮤니티로 이양되면, 우리 지역의 이해관계자들이 인터넷 거버넌스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로우씨가 언급하였다. "APAC 지역은 문화와 언어, 요구 사항이 서로 다른 다채로운 지역이며, 커뮤니티의 요구 사항이 진화함에 따라 더 나은 인터넷 서비스를 위해 우리의 DNA도 진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ICANN의 아태 허브는 계속해서 이해관계자와 협력해서 우리 지역 및 전 세계 인터넷 거버넌스 참여를 촉진할 것."

로우씨는 이를 위해 ICANN 아태 지역 허브가 ICANN 및 인터넷 거버넌스 관련 문제를 지역 맥락과 문화에 맞추어 커뮤니티에 소개하고자 주요 파트너와 협력있고, 이를 통해 언어 등의 장벽을 해소하고 인식을 개선하며 주요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여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APAC 허브는 지역내 다국어 문자 도메인 네임 사용과 도메인 네임 국제화(신규일반최상위도메인 포함) 사용 및 수용을 비롯한 인터넷 개발에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도록 촉진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미디어 연락처

Liana Teo
아시아 태평양 통신 담당자
전화: +65 6816 1259
이메일:liana.teo@icann.org


Fiona Aw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조정자
전화: +65 6816 1264
이메일:fiona.aw@icann.org


ICANN 소개

ICANN의 임무는 전 세계에 안정적이고 안전하며 통합된 인터넷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다른 사람을 만나려면 컴퓨터에 주소, 이름 또는 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 주소는 컴퓨터가 서로를 찾을 수 있도록 고유해야 합니다. ICANN은 전 세계에서 이러한 고유 식별자를 조정하고 지원합니다. 1998년에 설립된 ICANN은 전 세계 참가자와 함께하는 비영리 공익 기관이자 커뮤니티입니다. ICANN 커뮤니티는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상호 운용 가능한 인터넷 유지를 돕습니다. 또한 최상위 인터넷 명명 시스템에 대한 경쟁을 유도하고 정책을 개발하며 고유한 인터넷 식별자 사용을 촉진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www.icann.org를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