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Resources

ICANN은 무슨 일을 합니까?

이 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언어로 제공됩니다.

인터넷에서 다른 사람을 만나려면 컴퓨터에 주소, 이름 또는 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 주소는 여러 컴퓨터가 각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고유해야 합니다. ICANN은 전 세계의 이러한 고유 식별자를 조정합니다. 이러한 조정이 없다면 하나의 세계적인 인터넷을 갖출 수 없었을 것입니다.

ICANN은 1998년 설립된 세계적인 비영리 파트너십으로서 인터넷을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상호 운영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쟁을 촉진하고 인터넷의 고유한 식별자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ICANN은 인터넷의 컨텐츠를 제어하지는 않습니다. 스팸을 차단하거나 인터넷 액세스를 취급하는 일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명명 시스템의 조정적 역할을 통해 인터넷의 확장과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도메인 이름 시스템이란 무엇입니까?

도메인 이름 시스템(DNS)은 사람들이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게 고안된 시스템입니다. 인터넷을 구성하고 있는 수많은 컴퓨터는 주로 일련의 번호를 통해서 서로를 인식합니다. 이러한 각 번호("IP 주소")는 다양한 장치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긴 숫자 목록은 기억하기 어려우므로 DNS는 숫자 대신에 문자를 사용하고 일련의 문자를 정확한 일련의 숫자에 링크합니다.

결과적으로 ICANN의 웹 사이트는 “192.0.32.7”이 아니라 “icann.org”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가 주소를 인식합니다. 사람들이 네트워크를 훨씬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 외에도 이 시스템의 한 장점은 특정 도메인 이름을 하나의 특정 컴퓨터에 연결할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특정 도메인과 특정 IP 주소 간의 링크를 쉽고 빠르게 변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DNS 인프라 덕분에 48시간 내에 전체 인터넷에서 인식됩니다. 따라서 이 시스템은 매우 유연합니다.

도메인 이름 자체는 "점" 앞뒤의 두 개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점 뒷부분인 “com”, “net”, “org” 등은 “최상위 도메인” 또는 TLD로 알려져 있습니다. 각 경우에 한 회사(레지스트리라고 불림)가 특정 TLD로 끝나는 모든 도메인을 책임지고 있으며 해당 이름 바로 아래에 있는 전체 도메인 목록 및 이러한 이름이 연관되어 있는 IP 주소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점 앞부분은 사용자가 등록하는 도메인 이름이며 웹 사이트, 전자 메일 등과 같은 온라인 시스템을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도메인은 다수의 "등록기관"에 의해 판매되며, 등록기관은 도메인에 원하는 비용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단, 판매할 때마다 등록기관은 도메인이 등록되는 이름에 따른 특정 레지스트리에 정해진 도메인별 요금을 지불합니다.

ICANN은 각 레지스트리와 계약을 체결합니다*. 또한 등록기관 인가 시스템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계약이 도메인 이름 시스템(결국, 인터넷)에 일관되고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요약하면 DNS는 사람들이 특정 웹 사이트를 찾을 수 있도록 인터넷에 주소 지정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또한 이 시스템은 전자 메일 및 기타 여러 온라인 사용의 기초가 됩니다.

ICANN은 IP 주소를 어떻게 처리해야 합니까?

ICANN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도메인 이름과 마찬가지로 컴퓨터가 사용하는 IP 주소를 관리합니다. 따라서 두 개의 도메인(어느 도메인으로 이동할지 결과를 알 수 없게 됨)이 동시에 있을 수 없고, 같은 이유로 두 개의 IP 주소가 동시에 있을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 ICANN은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반복이나 충돌을 피하기 위해 IP 주소가 제공되는 방법을 조정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ICANN은 IP 주소의 중앙 저장소로, 이 저장소에서 지역 레지스트리에 범위를 제공하고 지역 레지스트리는 범위를 네트워크 공급업체에 배포합니다.

루트 서버는 어떻습니까?

루트 서버는 상황이 전혀 다릅니다. 루트 서버는 13개가 있습니다. 더욱 정확하게 말하자면 인터넷에는 루트 서버를 찾을 수 있는 IP 주소가 13개 있습니다. 13개의 IP 주소 중 하나가 있는 서버는 수십 개의 물리적 위치에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버는 모두 인터넷의 주소록에 대한 주요 색인 역할을 하는 동일한 파일의 사본을 저장합니다. 여기에서는 각 최상위 도메인(.com, .de 등)의 주소가 나열되고 레지스트리 고유의 주소록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루트 서버는 인터넷의 규모를 고려할 때 그다지 자주 찾지 않습니다.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가 보유하고 있는 특정 최상위 도메인의 주소를 한 번 알게 되면 주소가 변경되지 않았는지 가끔씩만 재확인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루트 서버는 인터넷이 원활하게 동작하는 데 있어 여전히 중요합니다.

루트 서버의 운영자들은 매우 자율적이지만 협업하거나 ICANN과 함께 작업하여 시스템이 인터넷의 진보와 변화에 발맞춰 최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ICANN은 어떤 역할을 합니까?

앞서 언급했듯이 ICANN의 역할은 수많은 컴퓨터가 인터넷에서 서로를 찾을 수 있게 하는, 상호 연결된 대규모의 복잡한 고유 식별자 네트워크를 감독하는 것입니다.

이를 일반적으로 “보편적 분해능”이라고 하며 네트워크나 전 세계 어느 곳에 있든 간에 네트워크에 액세스할 때 예측 가능한 동일한 결과를 얻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역할이 없으면 사용자 위치에 따라 인터넷이 완전히 다르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ICANN은 어떤 구조입니까?

ICANN은 인터넷에서 다양한 이해를 대변하고 ICANN의 최종 결정에 모두 이바지하는 여러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기 다음을 대변하는 세 개의 “지원 조직”이 있습니다.

  • IP 주소를 다루는 조직
  • 도메인 이름을 다루는 조직
  •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의 관리자(특별 예외는 아래에 설명됨).

그런 다음 ICANN에 자문과 추천을 하는 네 개의 "자문 위원회"가 있습니다. 이들은 각기 다음을 대변합니다.

  • 정부 및 국제 협약 조직
  • 루트 서버 운영자
  • 인터넷 보안 관리 그룹
  • 평균적인 인터넷 사용자를 의미하는 “일반” 커뮤니티

마지막으로 인터넷 기술의 기본 프로토콜을 고안하는 조직과 협업하는 기술 연락 그룹이 있습니다.

ICANN의 최종 결정은 이사회에서 내려집니다. 이사회는 21명의 회원으로 구성되며 이 중 15명은 투표권이 있고 6명은 투표권이 없습니다. 투표권이 있는 구성원 중 다수(8명)는 독립적인 지명위원회에 의해 선출되고 나머지는 지원 조직의 지정된 구성원입니다.

ICANN에는 사장 겸 CEO가 있습니다. 이 직위에 있는 사람은 이사회의 회원으로서, 세계 각지에 있는 ICANN 실무진에게 업무를 지시하고, 지원 조직 및 자문 위원회가 결정한 여러 가지 의견과 결정을 조정 및 관리하고 구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ICANN 옴부즈맨은 ICANN 실무진 및 이사회의 업무를 독립적으로 검토하는 역할을 합니다.

ICANN은 어떻게 결정을 내립니까?

인터넷을 기술적으로 변경해야 하는 경우 간단한 프로세스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문 위원회 중 한 곳에서 기존 네트워크의 문제 또는 변경 관련 제안을 합니다(이후에 자문 위원회에서 대개 보고서를 준비함). 자문 위원회에서 제안 내용을 논의하고 보고서를 만들어 공개 검토용으로 제출합니다. 제안된 변경 사항이 ICANN 시스템의 다른 그룹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해당 그룹도 제안된 변경 내용을 검토하고 견해를 밝힙니다. 그런 다음 다시 결과가 공개 검토용으로 제출됩니다.

이 프로세스가 종료될 때 ICANN 이사회는 이전의 모든 토론을 요약하는 보고서와 권장 사항 목록을 받습니다. 이사회는 안건을 논의하고 변경 내용을 승인하고, 일부 사항은 승인하고 나머지는 거부하거나, 모두 거부하거나, 문제를 검토하기 위해 다시 지원 그룹 중 한 곳으로 보냅니다. 대개 이때는 승인 전에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을 포함합니다.

그런 다음 ICANN의 모든 구성원이 동의하거나 이사회가 받은 보고서에 대해 결정을 내릴 때까지 이 프로세스를 다시 실행합니다.

ICANN은 어떻게 책임을 집니까?

ICANN은 외부뿐 아니라 내부 책임도 있습니다.

외부적으로 ICANN은 미국 내 캘리포니아주의 법에 따른 조직입니다. 즉 ICANN은 미국 법을 준수해야 하며 법률 체계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즉 ICANN은 법정에 출두할 수 있습니다.

또한 ICANN은 비영리 공익 기업으로, 이사들이 기업법에 따라 의무를 다할 법적 책임이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ICANN은 다음을 통해 커뮤니티에 책임을 집니다.

  • 내규
  • 전 세계 ICANN 이사회의 대표 구성
  • 투표권이 있는 이사회 구성원 대다수를 선출하는 독립 지명 위원회
  • 매년 이사회가 선출하는 선임 실무진
  • 세 개의 분쟁 해결 절차(이사회 재고 위원회, 독립 검토 패널, 옴부즈맨)

ICANN의 책임과 투명성 프레임워크 및 원칙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온라인을 참조하십시오.


* 독일의 경우 .de와 영국의 경우 .uk와 같은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ccTLD)의 양식에 이에 대한 중요한 예외가 있습니다. 250개가 넘는 ccTLD가 있으며 이 중 일부는 ICANN과 계약이 되어 있고, 나머지는 ICANN과의 작업 협정에 서명했으며, 이 중 일부는 아직 ICANN과 공식 계약을 체결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ICANN은 모든 인터넷 사용자들이 찾을 수 있도록 모든 ccTLD의 주 주소가 나열된 "IANA 기능"을 수행합니다. 또한 ICANN은 더 넓은 시스템에 새로운 TLD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2000년과 2004년에는 7개와 6개의 새로운 TLD를 각각 "루트에 추가"했습니다.

Domain Name System
Internationalized Domain Name ,IDN,"IDNs are domain names that include characters used in the local representation of languages that are not written with the twenty-six letters of the basic Latin alphabet ""a-z"". An IDN can contain Latin letters with diacritical marks, as required by many European languages, or may consist of characters from non-Latin scripts such as Arabic or Chinese. Many languages also use other types of digits than the European ""0-9"". The basic Latin alphabet together with the European-Arabic digits are, for the purpose of domain names, termed ""ASCII characters"" (ASCII =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These are also included in the broader range of ""Unicode characters"" that provides the basis for IDNs. The ""hostname rule"" requires that all domain names of the type under consideration here are stored in the DNS using only the ASCII characters listed above, with the one further addition of the hyphen ""-"". The Unicode form of an IDN therefore requires special encoding before it is entered into the DNS. The following terminology is used when distinguishing between these forms: A domain name consists of a series of ""labels"" (separated by ""dots""). The ASCII form of an IDN label is termed an ""A-label"". All operations defined in the DNS protocol use A-labels exclusively. The Unicode form, which a user expects to be displayed, is termed a ""U-label"". The difference may be illustrated with the Hindi word for ""test"" — परीका — appearing here as a U-label would (in the Devanagari script). A special form of ""ASCII compatible encoding"" (abbreviated ACE) is applied to this to produce the corresponding A-label: xn--11b5bs1di. A domain name that only includes ASCII letters, digits, and hyphens is termed an ""LDH label"". Although the definitions of A-labels and LDH-labels overlap, a name consisting exclusively of LDH labels, such as""icann.org"" is not an ID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