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Resources

지명 위원회 | 2015년 배경 정보 및 수행 규범

이 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언어로 제공됩니다.

  1. 소개

    본 문서의 목적은 ICANN 지명 위원회 구성원에게 위원회의 의무와 책임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위원회 구성원으로서 아래 규정된 수행 규범에 따라 개별 의무를 충실히 수행하기 위한 각 구성원의 약속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2. 배경 설명

    1. 지명 위원회의 근거

      지명 위원회를 이용하여 ICANN 리더십 구성체 일부를 선출하는 것은 특정 지식 및 이익 영역을 대표하는 측과 글로벌 인터넷 커뮤니티의 광범위한 공익을 특정 이익보다 우선시하는 측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것입니다. NomCom의 역할은 글로벌 커뮤니티의 광범위한 공익을 특정 이익보다 우선시하면서도 ICANN의 임무와 환경에 관해 잘 알고 있는 최고 수준의 정직성과 역량을 갖춘 사람을 선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광범위한 공익을 지향하기 위해 NomCom 구성원은 ICANN 및 글로벌 인터넷 커뮤니티에 걸쳐 모집됩니다. 이들은 오직 ICANN 임무 범위 내에 있는 글로벌 인터넷 커뮤니티의 이익과 ICANN 내규에 따라 NomCom에 할당된 책임을 대표합니다. 이들은 합의에 따라 리더십 구성체를 위한 선별된 지명자 명부를 작성하면서 개별적으로 행동하며 그들을 지명한 구성체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NomCom은 ICANN 이사회, 지원 조직 및 자문 위원회로부터 독립적으로 기능합니다. NomCom 선정은 최종적이며 추가 승인이나 표결이 필요 없습니다.

    2. 지명 위원회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내규 문서

      지명 위원회의 권위, 책임 및 관리는 ICANN 내규 제7조에 나와 있습니다. [http://www.icann.org/ko/about/governance/bylaws#VII]

      제7조 섹션 1의 내용:

      모든 ICANN 이사 선정은 ICANN 지명 위원회가 담당하며 의장과 ICANN 지원 조직이 선정한 이사는 제외됩니다. 이 경우는 본 내규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사회 선정과 관련한 지명 위원회의 책임은 내규 제6조 섹션 2.2 및 3에 좀 더 구체적으로 나와 있습니다[http://www.icann.org/ko/about/governance/bylaws#VI, 2014년 10월 17일 액세스]:

      2.2. 지명 위원회는 1석부터 8석까지 모두 채우기 위한 책임을 수행하면서 본 내규 섹션 3에 규정된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ICANN 이사회가 전체적으로 지역, 문화, 기술, 경험, 관점의 다양성을 보이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지명 위원회가 공석을 채우거나 재임 기간 만료에 따른 새 이사를 선정할 때 특정 지역(본 내규 섹션 5의 정의에 따름) 국가 출신 이사의 총 수(의장 제외)가 5명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지명 위원회는 이사회가 각 ICANN 지역 내 국가 출신을 한 명 이상 포함하도록 이사를 선정해야 합니다("다양성 계산").

      섹션 3. 이사 선정 기준

      ICANN 이사 자격:

      1. 건전한 판단력과 개방적인 사고로 정평이 나 있고 신중한 단체 의사 결정 능력이 검증되었으며 정직성, 객관성, 지성을 갖춘 성공적인 사람
      2. ICANN의 임무와 ICANN의 결정이 글로벌 인터넷 커뮤니티에 줄 수 있는 영향을 이해하며 ICANN의 성공을 위해 전념할 수 있는 사람
      3. 본 섹션에 규정된 다른 기준을 충족하면서 이사회의 문화적, 지리적 다양성을 넓힐 수 있는 사람
      4. gTLD 레지스트리 및 레지스트라의 운영, ccTLD 레지스트리, IP 주소 레지스트리, 인터넷 기술 표준 및 프로토콜, 정책 개발 절차, 법적 전통, 공익, 인터넷의 다양한 비즈니스, 개인, 학계 및 비상업 사용자를 직접적으로 잘 알고 있는 사람
      5. 영어로 구두 및 서면 의사소통과 업무가 가능한 사람
  3. 지명 위원회 수행 규범

    지명 위원회는 ICANN 이사회 및 기타 주요 평의회 의원 선정에 있어 그 역할이 눈에 띄고 독립적인 만큼 업무 수행 중 ICANN 커뮤니티로부터 특수 조사를 받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업무에 높은 수준이 기밀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더욱 조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지명 위원회는 최고 수준의 개인적 정직성과 윤리적 행동 표준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NomCom 수행 규범으로 규정된 다음 지침은 특정 ICANN 정책은 물론 그 동안 개발된 지명 위원회 정책을 포함합니다.

    1. 이해관계의 충돌

      2012년 5월 6일, ICANN 이사회는 ICANN의 임원, 이사, 이사회 연락 담당자 및 주요 직원에게 적용되는 이해관계의 충돌 정책을 채택했습니다.http://www.icann.org/en/groups/board/governance/coi

      이 정책은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ICANN은 ICANN 지원 조직 및 자문 위원회와 다른 ICANN 단체가 본 COI 정책의 원칙과 관행을 적절히 구현할 것을 권장합니다.

      NomCom 구성원은 ICANN 이해관계의 충돌 정책 원칙과 의도를 준수해야 합니다. NomCom 구성원은 재정적 연결 관계 및/또는 NomCom의 고려를 조건으로 하는 개인적인 비금전적 우대를 포함하여 본인의 결정에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일 수 있는 재무 관계나 기타 관계를 신속히 의장에게 공개하고 관련 개인에 대한 심사에서 물러서야 합니다. 의장은 이해관계의 상충에 관한 NomCom 하위 위원회와 상의하여 해당 구성원에게 상충 관계 해소를 위한 추가 조치를 조언할 수 있습니다.

    2. ICANN 행동 표준(2012년 5월 6일 채택)

      이사회, 지원, 지원 조직 및 자문 위원회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을 포함하여 ICANN 다수 이해관계자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책임을 지닙니다.

      • ICANN의 내규에 따라 행동합니다. 구체적으로 참가자는 ICANN의 임무와 내규에 설명된 가치를 존중하며 행동해야 합니다.
      • ICANN 이해관계의 상충 정책을 준수합니다.
      • 국적, 성별, 인종 또는 출신지, 종교 또는 신념, 장애, 연령, 성적 지향에 관계없이 모든 ICANN 커뮤니티 구성원을 동등하게 대우합니다. ICANN 커뮤니티는 온라인에서나 실제 미팅에서나 예의를 갖추고 서로를 대합니다.
      • 정책 개발 및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참여할 때 합리적이고 객관적이며 정보에 근거하여 행동합니다. 여기에는 모든 예정된 미팅에 정기적으로 참석하고 개인적 이익 또는 지명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단체의 이익에 관계없이 오로지 인터넷 사용자의 전체적인 이익과 고유 식별자의 인터넷 시스템 안정성 및 보안을 우선시하여 독립적인 판단을 수행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정책 문제를 고려할 때는 모든 이해관계자의 관점에 귀를 기울입니다. ICANN은 독특한 다수 이해관계자 환경입니다. ICANN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사람은 모든 이해관계자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그들의 관점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ICANN의 책임 영역에 해당하는 문제에 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다른 이해관계자와 합의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ICANN 모델은 정책 개발을 위한 상향식 합의 중심 접근 방식을 근거로 합니다. ICANN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사람은 이 모델을 성공적으로 구현하여 다른 참가자와의 합의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정책 개발 및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참여할 때 투명성과 개방성을 촉진합니다.
      • 여론 수렴, 책임성, 투명성을 확보하고 공익을 반영하며 모든 이해관계자가 책임을 질 수 있는 정책 개발 및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보장하기 위한 탄탄한 메커니즘의 유지 관리를 지원합니다.
      • ICANN 정책에 따라 행동합니다.
      • 조직의 자산을 보호하고 자산의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사용을 보장합니다.
      • ICANN 프로세스에서 다른 참가자와 함께 선의를 가지고 공정하게 행동합니다.
      •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행동을 장려합니다. 윤리와 정직성은 꼭 필요하며 ICANN은 모든 이해관계자가 책임감을 가지고 원칙에 따라 행동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3. 지명 위원회 수행 표준

      • 각 NomCom 구성원은 위원회의 책임을 추구하고 위원회가 규정한 규칙과 절차를 준수하며 위원회의 결정을 지원해야 합니다.
      • NomCom 구성원은 위원회가 고려할 만한 자격이 충분한 후보자를 적극적으로 찾고 그들에게 활동을 부탁해야 합니다.
      • NomCom 구성원은 특정 후보자 또는 잠재적 후보자의 지명에 관해 미리 정해진 약속 등을 가질 수 없습니다.
      • NomCom 구성원은 위원회의 선정 과정의 무결성에 누가 되는 행동을 피해야 합니다.
      • NomCom 구성원은 후보자에 관한 모든 내부 NomCom 통신을 보호하고 기밀로 취급하며 예외없이 직속 위원회 구성원과 NomCom 직원만 취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NomCom 구성원은 후보자에 관한 논의, 통신, 기록 및 메모를 위원회 밖으로 공개하지 않습니다. 또한 NomCom 구성원은 NomCom이 고려 중인 후보자에 대한 신분을 위원회 밖으로 공개하지 않습니다. 단 해당 후보자가 명시적으로 동의하고 NomCom이 정보 공개를 결정하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 위원회 자료의 작성, 전송 및 보관을 위해 전자 수단을 사용하는 경우  NomCom 구성원은 이러한 자료의 기밀성과 데이터 무결성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대표적으로 다음이 포함됩니다. (a) NomCom 업무와 관련하여 사용되는 모든 컴퓨터에 대한 개인적인 관리를 유지하고, (b) 위원회 자료에 대한 보안 침해가 발생하거나 의심되는 경우 NomCom 의장에게 알리고 또는 보안 침해나 의심 상황이 NomCom 의장 본인과 관련된 경우 NomCom에서 지명한 다른 사람에게 알리며, (c) 개인 데이터에 관한 국내 법규를 준수합니다.
      • NomCom 구성원은 위원회의 업무가 종료되거나 더 이상 위원회에서 일하지 않게 될 경우 모든 위원회 관련 기밀 자료를 파기해야 합니다.
  4. 지명 위원회 수행 규범 준수 동의

    본 문서의 지명 위원회 정보를 읽고 이를 이해했습니다. 아래에 서명함으로써 위 수행 규범 조항을 읽고 이해했으며 이에 따를 것을 확인하는 바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서명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름

    ______________________
    날짜

Domain Name System
Internationalized Domain Name ,IDN,"IDNs are domain names that include characters used in the local representation of languages that are not written with the twenty-six letters of the basic Latin alphabet ""a-z"". An IDN can contain Latin letters with diacritical marks, as required by many European languages, or may consist of characters from non-Latin scripts such as Arabic or Chinese. Many languages also use other types of digits than the European ""0-9"". The basic Latin alphabet together with the European-Arabic digits are, for the purpose of domain names, termed ""ASCII characters"" (ASCII =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These are also included in the broader range of ""Unicode characters"" that provides the basis for IDNs. The ""hostname rule"" requires that all domain names of the type under consideration here are stored in the DNS using only the ASCII characters listed above, with the one further addition of the hyphen ""-"". The Unicode form of an IDN therefore requires special encoding before it is entered into the DNS. The following terminology is used when distinguishing between these forms: A domain name consists of a series of ""labels"" (separated by ""dots""). The ASCII form of an IDN label is termed an ""A-label"". All operations defined in the DNS protocol use A-labels exclusively. The Unicode form, which a user expects to be displayed, is termed a ""U-label"". The difference may be illustrated with the Hindi word for ""test"" — परीका — appearing here as a U-label would (in the Devanagari script). A special form of ""ASCII compatible encoding"" (abbreviated ACE) is applied to this to produce the corresponding A-label: xn--11b5bs1di. A domain name that only includes ASCII letters, digits, and hyphens is termed an ""LDH label"". Although the definitions of A-labels and LDH-labels overlap, a name consisting exclusively of LDH labels, such as""icann.org"" is not an IDN."